인삼 보관 요령
인삼 보관 요령
보관시간이 2개월 이내일 경우 냉장고 보관
일반가정에서 쉽게 널리 사용하는 방법으로써 수삼이 건조해지기 전에 흘러내리지 않을 만큼 물을 뿌려준 뒤 비닐이나 랩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한다.
이때 비닐에 숨구멍을 2∼3 개소 뚫어주어야 2개월 내의 유지보관이 가능하다. 꺼낸 후 오래두면 상하기 쉽다.
보관시간이 1주일 이내일 경우 이끼보관
그늘진 곳에 대량보관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상자나 빈 그릇에 인삼과 이끼를 겹겹이 쌓은 후 충분히 수분을 공급(분무)하여 보관하면 운반 시 편리하다. 1주일 내 사용하여야 한다.
장기보관일 경우 모래 속 보관
가을이후 대량, 장기보관에 좋은 방법으로써 모래가 마르지 않을 정도로 수분을 공급하여야 한다. 깨끗한 모래에 겹겹이 묻어 놓아 1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.
가을에서 겨울동안 보관할 경우 종이상자 보관
마분지로 된 과일상자에 넣어 기후의 변동이 없는 광, 또는 지하실에 보관하며 수삼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여 가을에서 겨울동안 보관한다.
인삼 손질법
닦기
흙이 묻은 생삼은 우선 깨끗한 물에 10분정도 불린 후 흐르는 물에서 칫솔이나 부드러운 솔 등을 이용해 사이사이에 낀 흙까지 닦아 낸다.
다듬기
잔뿌리를 다듬고 뇌두(머리부분)를 잘라낸다.
잔뿌리는 미삼이라고 부르는데 인삼차나 나물 무침에 이용한다.
뇌두는 인삼정과 등 모양새를 그대로 살리는 경우가 아닌 대부분의 요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.
썰기
요리에 따라서는 모양이 다양한데, 생삼으로 먹을 때는 가로로 둥글게, 구이를 할 때는 길이로 얄팍하게, 나물무침과 김치에는 어슷 썰거나 채썰기를, 삼계탕에 쓸 때는 통째로 또는 손으로 큼직하게 "뚝뚝" 무질러 쓴다.
-
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?
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좀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선진유통TF팀 : 041-750-1642